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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c Issue
Economic Issue - 민텔컨설팅코리아, 대학내일20대연구소,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식진흥원, 딜리셔스, 데이코산업연구소, Weights & Biases
 

민텔컨설팅코리아

글로벌 애널리스트 선정, 주목해야 할 혁신 제품 선정작 공개



글로벌 트렌드 리서치 기업 민텔에서 ‘Mintel’s Most Innovative’ 어워드를 개최하고 글로벌 혁신 제품을 선정, 발표했다. 올해 처음 진행된 ‘Mintel’s Most Innovative’는 민텔의 애널리스트가 글로벌 신제품들을 대상으로 식음료, 건강식품, 뷰티, 퍼스널 케어, 생활용품 카테고리 부문에서 선정하는 혁신 어워드다. 민텔의 인사이트와 글로벌 소비재 및 뷰티 부문 수석 부사장인 말라 컴즈(Marla Common)성공적인 기업에서는 혁신을 모든 전략의 핵심으로 삼는다. 그렇기 때문에 당사에서는 끊임없이 신제품 개발을 추적하고, 동향을 파악하며, 카테고리·지역·브랜드 측면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있다. 민텔에서는 무엇이 히트하고, 무엇이 실패하며, 소비자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파악하고 있다. 식음료 카테고리 최고의 혁신 사례에 선정된 제품 중 하나는 풀무원의 순두부 또띠아. 민텔 컨설팅의 수석 디렉터 알렉스 베킷(Alex Beckett)은 이 새로운 식품 혁신에 주목한 이유에 대해 두부를 반죽에 넣음으로써 탄수화물을 줄이려는 사람들과 단백질을 찾는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또띠아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 두부가 추가된 또띠아는 영양가 있는 식사의 구성 요소로서도 충분히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신인류 알파세대탐구 보고서 발표



세대 전문 연구기관인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신인류로 불리는 알파세대의 가족, 교육, 경제, 디지털, 소비생활을 담은 알파세대 탐구 보고서 2024’를 발표했다. Z세대의 다음 세대인 알파세대가 각종 업계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지만 현재 알파세대는 유년기·청소년기여서 단독 연구하기엔 이른 것이 실상이다. 다만 세대 특성은 단독으로 발현되는 것이 아니라 부모 세대나 이전 세대에 영향을 받곤 하는데,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는 알파세대가 밀레니얼 및 X세대 부모와 긴밀히 교류하며 영향을 받는 모습이 두드러지는 것을 파악했다. 이에 알파세대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그들의 부모도 함께 조사했으며, 보다 심도 깊은 연구를 위해 알파세대와 직접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알파세대 부모는 자녀의 경제 교육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앞으로의 시대에 자녀에게 필요한 교육을 물었을 때 경제 교육61.5%를 기록했다.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응답자 중 무려 94.2%가 자녀에게 경제 교육을 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를 둔 부모 중 52.4%는 자녀에게 주기적으로 용돈을 주고 있었다. 경제 교육에 적극적인 부모의 영향으로 알파세대는 어릴 때부터 경제 개념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익히고 있다. 보고서에서는 디지털 온리알파세대가 퍼핀, 아이쿠카, 하나은행 아이부자 등 핀테크 서비스를 활용하는 모습도 나타났다. 해당 서비스들은 쉬운 지출 관리를 통해 자녀에게 올바른 소비 습관을 만들어줄 수 있으며, 게이미피케이션을 접목한 경제 교육 서비스가 있어 각광받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2024AI 시장 전망10 발표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2024년 인공지능(AI) 시장 전망 톱10 보고서(AI: Top 10 Predictions, 2024)’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2024년에 글로벌 AI 시장이 약 10% 성장해 3400억달러 규모에 이를 것이며, 특히 생성형 AI가 기업의 전략적 차별화와 개인화된 소비자 경험 제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제조, 금융, 헬스케어 산업 등에서 AI의 활용도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해당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변화와 업계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성장 기회로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반 솔루션과 구현, 대규모 언어 모델 훈련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제공 등을 다루고 있다. 대규모 언어 모델은 방대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이를 통해 모델의 훈련 속도를 높이고 맥락에 맞는 적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생성형 AI 기술의 잠재적인 혁신성에도 불구하고 저작권 침해, 윤리적 문제, 고용 변화 등의 우려가 존재한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모델 변화,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 혁신 가속화, 운영 효율성 증대 등의 잠재적 영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적절한 모범 사례(Best Practice)를 선별해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업들은 AI 활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음과 같은 전략을 고려해야 한다:

.스마트 제조 도입 : 제조 공정의 디지털화 및 자동화를 통해 생산성 극대화

.품질 관리 자동화 : AI 기반 기술을 활용한 제품 품질 관리 과정 자동화

.고객 경험(CX) 강화 : 챗봇, 가상 어시스턴트 도입 등 초개인화 서비스 제공


  

한식진흥원

2023년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실시



한식진흥원이 지난 하반기 실시한 ‘2023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소주를 경험해 본 외국인 비율이 전년 대비 1.4%p 증가하고, 한국 주류 섭취 의향도 4.3%p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쉽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한식 간편식의 인지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한편, 외국인들이 가장 먹고 싶은 한식 간편식 메뉴로는 비빔밥1위를 차지했다. 한식진흥원은 20238월부터 10월까지 약 2달간 외국인들의 한식 소비 현황과 트렌드 분석을 위해 북경, 호치민, 뉴욕 등 해외 주요 18개 도시에 거주 중인 20~59세 현지인 9000명을 대상으로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해외에서의 한국 주류 인지도와 섭취 경험, 한식 간편식 인지도와 이용 경험 등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자.

 

* 조사 지역 : 18개 도시(16개국), 도시별 500표본

* 조사 권역 : 북미, 유럽, 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중남미, 중동

* 국가 및 도시 : 미국(뉴욕, LA), 캐나다(토론토), 프랑스(파리), 영국(런던), 이탈리아(로마), 중국(북경, 상해), 일본(동경), 대만(타이베이), 태국(방콕),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인도네시아(자카르타), 베트남(호치민), 호주(시드니), 브라질(상파울루), 멕시코(멕시코시티), UAE(두바이)

외국인들이 가장 잘 알고 있는 한국의 술은 소주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주류 중 알고 있는 주류가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41.1%가 소주라고 답했으며, 이어 맥주(31.6%), 과실주(22.8%), 청주(17.9%), 탁주(14.5%) 순이었다.

대륙별 주류 인지도의 경우 아시아 권역에서 전반적으로 한국 주류 인지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동남아시아의 소주 인지도가 62.7%로 타 권역 대비 높은 수치를 보였다. 두 번째로 잘 알려진 주류인 맥주에 대한 인지도는 동북아시아가 38.1%로 가장 높았다. 유럽 지역 소비자들은 한국 소주보다 맥주에 대한 인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딜리셔스

AI 연구 논문 2건 세계 최고 권위 학회 CVPR 2024 발표



신상마켓의 운영사 딜리셔스(대표 김준호, 정창한)‘CVPR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24’에서 인공지능(AI) 기술 논문 2편을 연달아 발표한다고 최근 밝혔다. 컴퓨터비전 및 패턴인식학회(CVPR)는 컴퓨터 비전 및 패턴인식 분야에서 세계 정상급 권위를 가진 학회로 손꼽히며, 오는 6월 시애틀에서 올해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딜리셔스는 CVPR 2024에서 이미지 검색 데이터의 학습-테스트 클래스 중복 해결 및 이미지 검색 기법 제안(On Train-Test Class Overlap and Detection for Image Retrieval, 송철환, 윤주영, 황태백, 최성현, 구영현, Yannis Avrithis 공저)’ 동기화 마스크: 패션 도메인의 비전-랭귀지 학습을 위해 동기화된 집중 마스킹 기법(SyncMask: Synchronized Attentional Masking for Fashion-centric Vision-Language Pretraining, 송철환, 황태백, 윤주영, 최성현, 구영현 공저)’ 연구논문 2건을 발표한다.


  

데이코산업연구소

‘2024년 글로벌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개발, 시장전망과 기업별 사업전략보고서 발간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데이코산업연구소가 ‘2024년 글로벌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개발, 시장전망과 기업별 사업전략보고서를 발간했다. GPT를 비롯한 생성형(Generative) 인공지능(AI)의 충격적인 등장 이후 인공지능 반도체 수요는 그야말로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GPT 운영에는 엔비디아(nVIDIA)의 그래픽처리장치(GPU) ‘A100’1만여 장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메타(Meta)2024A100의 최대 30배 성능을 보이는 ‘H100’35만 장 구매할 예정이라 밝힌 바 있다. 시장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구축한 엔비디아의 세계 시가총액 순위는 202020위권 밖이었으나 20241분기에는 아마존(Amazon), 알파벳(Alphabet), 아람코(Aramco) 등을 제치고 3위에 등극했다. 이는 인공지능 반도체의 부상이 글로벌 산업 지형을 바꿔놓을 정도로 파급력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많은 기업이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에 뛰어들며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주요 반도체 기업들은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자본을 투입하고 있으며, 핵심 개발자 출신들이 설립한 스타트업들도 독자적인 기술을 통해 기회를 엿보고 있다.


  

Weights & Biases

LLM 평가 모범 사례 담은 백서 일반 다운로드 공개



Weights & Biases (웨이츠 앤드 바이어시스, 이하 W&B)는 지난 1‘AI EXPO KOREA 2024’에서 백서 대규모 언어 모델(LLM) 평가를 위한 모범 사례를 공개했다. 본 백서는 W&B가 운영해 온 ‘Horangi 한국어 LLM 리더보드(http://horangi.ai)’ 그리고 ‘Nejumi 일본어 LLM 리더보드의 개발 및 운영 경험과 글로벌 팀의 LLM 전문 엔지니어의 지식을 집약해 만들어진 59페이지 분량의 문서로, 펜타시스템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한국어로 번역됐다. 이 백서는 단순히 LLM 평가의 모범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 나은 모델의 개발과 선택을 촉진함으로써 생성형 AI의 미래를 구축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LLM 평가의 전체적인 모습을 제시한 후 현재의 과제를 정리하며, 현재 시점에서의 생성형 AI 평가의 베스트 프랙티스와 더 고도화되고 신뢰성 높은 평가를 제공하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한다.

[2024-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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